기업 투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마약떡볶이 조회 4회 작성일 2020-08-02 11:42:54 댓글 0

본문

[주식투자] 기업의 근본가치, 펀더멘탈을 보는 방법 feat 가치투자 지표

기업 활동을 간단한 지표로 측정하는 가치투자자들의 비기가 있죠. 이 지표들에 대해 조금만 알아도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지 모릅니다!

가치투자의 정석, 기업의 근본적 가치를 직시하자!
봉수리메시 : 요약정리해보았습니다.


펀더멘탈='기업의 근본적가치', 기업의 실적. 특히 순이익. 온전히 오너에게 주주에게 돌아가는 돈. 시장의 뉴스에 홀리지말고 그 기업 자체를 보자. 영원히 이 회사를 소유하겠다. 장래 수익성을 통해 돈을 벌겠다.


워렌버핏의 투자방법.
-합리적인 가격에 사서 비쌀때 팔자.

가치 투자자.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려는 사람들. 시장가격을 고려하지 않는다.
-워러 버핏, 존리 등

매번 주인이 바뀌는 가게는 좋은 가게인가? 본질은 기업과 그 기업의 경영진에게 있다.
높은 펀더멘탈을 가진 기업이란? 순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오너, 주주에게 돌아가는 돈이 많은 기업.)
물론 매출, 비용, 순이익이 꾸준할지는 알 수 없다. 수많은 변수들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순이익이 나는 회사에 주목해라!



1. PER
*PER=Price Earnings Ratio (가성비)
배수=멀티플(multiple)
순이익대비 주식의 가격이 얼마인가?

순이익이 매년 1억이 나는 순대국밥집. 5억원에 판다면 매년 1억의 순이익이 났으니 5년이면 투자한 돈을 회수할 수 있다. 이때 PER은 5, 순이익의 5배라고 한다. 만약 10억원에 샀다면 PER은 10, 순이익의 10배라고 한다. 주로 PER을 10을 기준으로하여 10보다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 된 기업으로 본다. 단순히 주식가격이 싸다. 비싸다가 아니라 순이익대비해서 가격은 얼마인지, 비싸게 형성되어 있는지 싸게 형성되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 IT회사들의 경우는 기하급수적으로 순이익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과거의 순이익보다는 미래의 순이익을 전망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현재의 실적에 대비해서 무리하게 주식가격이 높은 기업들이 있다.(미래의 밝은 전망에 대한 기대, 테슬라.) 물론, 너무 허황된 PER는 믿지마라. 또, 그러한 미래 가치가 반영된 것이 PER이기 때문에 단순히 10을 기준으로 고평가, 저평가를 구분하지말고 동일업종의 다른 기업들과 상대평가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바이오 업종의 평균 PER이 30인데 내가 알아본 기업의 PER이 15라면 절대적인 기준 10보다는 높은 고평가 기업이지만 동일업종들과 비교하면 저평가된 주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가치투자란, 5년 후 순이익을 예상(가치를 계산, 합리적으로 접근)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동일업종 다른기업보다 낮은 PER를 보이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거나.)



2. ROA
*ROA=Return On Assets(총자산수익률)
투입된 자산 대비한 수익률.

어떤 기업을 자산 3억원으로 창업.(자산은 단순히 돈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력에 낸 비용, 기술을 빌린 비용, 대출받은 돈 등 모든 금액을 말한다.) 매년 1억원을 번다면 총자산의 33%의 순이익. 얼마나 높은 마진을 얻고 있는지.

3. ROE
*ROE=Return On Equity(자본수익률)
투입된 자본 대비한 수익률.

어떤 기업의 자산이 3억인데 그 중 은행대출이 2억, 나의 자본금이 1억일 때 매년 1억의 수익이 난다면 ROE는 100%라고 할 수 있다. (내 돈 1억 넣어 1억을 벌기 때문에) 보통 ROE가 매년 15%가 난다면 좋은 기업이라고 본다. 물론 자본금에 비해 많은 대출로 수익을 낼 수도 있다.(레버리지) 그렇기 때믄에 ROE만 볼 것이 아니라 ROA를 볼 필요가 있다.

*순이익을 벌어서 어떻게 하느냐?

순이익 난 것을 안쓰고 현금으로 모아두면 사내유보금이 된다. 그것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면 배당금이다. 순이익이 늘어날 때 사내유보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할까?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할까? 미래 산업이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기때문에 사내유보금을 많이 쌓아둔 기업은 그 자금력을 가지고 변화에 대응하기가 쉽다. 하지만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에게 기업의 이익을 배당금으로 돌려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4. PBR
PBR=Price to Book Ratio(장부가격 대비 가격)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기업의 모든 것을 청산해버리면 3억이고, 그 기업을 매수하려는 가격은 4억일때. PBR은 1.33배이다.
(기업의 모든 것=물건, 집기, 부동산 등 전부 현금화)
3억 가치의 기업을 4억에 산다는 것(본 가치보다 1억 더 얹어주고 사는 이유는), 0.33배는 프리미엄이 붙은 이유는 기업이 일을 잘하거나 미래가치가 유망하기 때문.


PER에 집중하여 기업을 바라보는 것을 추천한다. PER이 높거나 낮은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고민한다면 기업의 가치에 대해 알 수 있다. 가령, 이 기업은 돈을 잘 버는데 왜 PER은 낮을까? 경영진에 문제가 있거나 앞으로 미래에 유망하지 않은 사업일 수도 있고. 그러한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자들이 투자하기 때문에 PER이 낮다.

주식가격은 늘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 실적보다 선반영된다.

연습문제1

어떤 기업이 순이익이 42억, 기업의 가치가 250억이다. 같은 주식이 5년동안 가격이 2.4배가 뛰었다.(순이익 130억 기업의 가치가 600억) 추가 매수할 것인가? 기업의 가치가 너무 비싸졌으니(=주가가 너무 비싸졌으니) 안 살 것인가?

​NO! 순이익 42억에 기업가치가 250억일때는 PER 6.25배/ 순이익 130억에 기업가치가 600억일때는 PER 4.61배. 오히려 가성비가 더 좋아졌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이다. 이런 방식으로 PER를 분석하고 기업을 분석해야한다.



연습문제2

임대료 2억, 가격이 40억인 분식집. 즉, PER 20배, 연 5%의 수익
10년동안 가격이 3배 상승하여
임대료 12억, 가격이 120억인 분식집. 즉, PER 10배 연 10% 수익

​40억VS120억을 보면 120억 너무 비싸하겠지만 수익률이 2배나 뛰어나다.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120억된 분식집 추가 매수 해야한다.



결론: 가치투자란 미래의 순이익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저렴할 때(PER이 낮을때) 매수하는 것. 기업이 대성하기를 기다려서 기업의 이익을 공유하는 것. 물론 과거의 기록은 과거의 기록이기 때문에 미래에 이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을지, 유망한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
pobeking : 참 나는 10년을 넘게 했어도 단순투자자네 돈을 못버니.. 잃지만 않으면 좋겠다
딸바보조국 : 근데 PBR 0.3~0.5 수준인 우리나라 금융지주 주식들은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
염염tv : 말을 너무 잘하셔서... 영상 보다가 스톱했어요! 이건 알람각인거야!
한하루 : 감사히 잘 봤습니다^^
제로 : 미래를 어떻게 아냐 단순투자자가 정답이네 ㅋㅋ 분산하고 그중에하나 잘걸리면 수익이지
junghyun Seo : 원칙이라는 것도 허상에 가깝죠. 이번에 워런 버핏도 원칙 깨고 애플로 대박났으니....
Kelsey Smith : 무료 일일 주식 시장 정보, 주식 핫스팟, 주식 추천, 기술 공유! 개별 재고 보유 솔루션의 경우 내 kakao talk, 내 ID : Zhao168을 추가하십시오.
Jin Won Park : 이건 다른 유투버를 통해 듣게 되네요.
정말 내공이 탄탄한 내용이 이었습니다.
쉽고도 깊은 내용은 쉽지 않습니다.
대단!
ring a bell : 퀄리티와 혜안이 대단하시네요 감사합니다

10분만 보면 배우는 주식투자자를 위한 기업분석 방법

주식투자를 위한 기업분석을 막상 하려면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분석을 조금 더 원활히 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과 순서대로 해야하는지, 그리고 활용할수 있는 분석도구에 대해선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코카콜라 : 애널리스트들은 어떻게 자료를 모아 레포트를 쓰나요? 직접 현장조사라도 다니나요?
조영훈 : 목소리가 차분하니 좋네
Nara Kim : 단계별로 정리 감사드려요!
기업분석을 조금씩 해보려는데 차근차근 따라가며 할 수 있게 도움되는 서적이 있을까요?
아니면 말씀해주신 단계별 자료들을 모르더라도 분석해보려고 노력하는게 좋을까요?
보고서 보는 법에 도움되는 책이 있을까해서요!
김나나 : 아♡♡♡♡ 감사합니다.
꼭 알고 싶었던 ... 내용입니다.
기사만 보고 투자하는 ... 무식쟁이 였어요...
옆집 돌맹이에붙어사는 뚱이 : 미구구주식 관련되누정보는 어디에서 알수있을까요?
열심히살자 : 재무제표 분석하기가 어려운데 어떻게 하면 잘 읽을 수 있을까요 ㅜㅜ
조성룡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민병호 : 좋은정보입다
주진 : 와씨... 막막한 초보자에게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구독 박습니다.
김대환 : 감사합니다

[존리 토크] 투자하기 좋은 기업의 조건은?

■ 카카오톡으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https://pf.kakao.com/_epRUj
카카오톡에서 ‘메리츠자산운용’ 채널 친구 추가 해보세요
직원과의 소통,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0:20 주식투자 하기가 겁난다면 변동성과 위험성을 구분해야 한다. 커피값 등 소비하는 것을 투자로 바꿔보라
1:28 투자할만한 기업 투자리스트를 만들어 놔라.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으로 (1) 길게 보이는 것 (2) 공부하는 것 있다.
3:30 테크닉은 틀릴 수 있다. 같은 회사도 어떤 기관은 좋게보고 사고 어떤 기관은 나쁘게 보고 판다, 중요한 것은 장기투자 철학 이다.
4:30 투자하기 좋다고 생각하는 기업의 조건은 (1) 부가가치를 늘릴 수 있는 회사, (2)진입장벽이 있는 회사,
5:50 아이들하고 주식 이야기 하는 것 중요하다.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회사 주식에 같이 투자해보라
7:00 시장하고 나하고 떨어뜨릴 필요가 있다. 10대는 100% 점차 나이 들면서 안전자산 비중을 올릴 필요가 있다
7:54 나이 많은 사람도 장기투자 해야한다. 주식으로 돈 벌수 있는 방식은 그것밖에 없기때문에.. 100 에서 자기 나이를 뺀 게 주식 비중이다.
9:01 동업 할만한 기업가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대주주의 히스토리, 경영진이 주주의 이익을 위해 어떤 일을 했는지로 파악한다. 실망스러워도 주식이 싼 이유가 된다.
10:40 미국처럼 모든 사람이 주식 투자를 당연시 여기는 세상이 되면 경영자들의 주주 정책도 좋아질 것이다.
11:40 공직 임명 시 주식 가지고 있으면 문제 되는 것이 이상하다. 안 갖고 있는 게 문제다. 금융문맹이다.

#투자#기업#주식


■ 펀드투자 앱 다운받기 ▶ https://www.meritzam.com/app2.php
지점 방문 없이, 공인인증서 없이, 현저히 낮은 수수료
"메리츠자산운용 펀드투자 앱"으로 경제독립 시작하세요
장기적으로 투자할 때 수수료의 차이는 수익률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 펀드 선물하기 ▶ https://www.meritzam.com/fund/
사랑하는 자녀, 조카, 친구, 배우자에게 물건이 아닌 투자 습관을 선물하세요

■ 강연 신청 및 문의 사항
이메일 : contactus@meritz.co.kr
전화 : 1588-5533
홈페이지 : https://www.meritzam.com


■ #메리츠경제독립버스
대한민국 경제 독립을 위해 전국 버스투어를 시작합니다
금융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의 참석/신청을 기다립니다
A. 경제독립 버스 특별 기획 강연 (매월 공지, 누구나 참석 가능)
B. 찾아가는 경제독립 버스 강연 (단체 혹은 기관/회사로 신청 하시는 분)
C. 찾아가는 경제독립 버스 코치 (개인 혹은 소모임으로 신청 하시는 분)

■ #메리츠경제독립강연
대한민국 경제독립을 위해 금융교육 강연을 합니다
경제독립을 위한 강연에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습니다
A. 우리가족 경제독립 강연 (북촌) : 매월 첫주 토요일
B. 우리가족 경제독립 강연 (강남) : 매월 셋째 토요일
C. 펀드매니저와 함께하는 경제독립 (강남) : 매주 화요일

■ #메리츠경제독립클럽
강연 외에도, 금융교육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싶으신 학생들을 위한 스터디 클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1기 진행 중이며, 2기 모집은 추후에 모집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매주 첫째 토요일 '우리가족 경제독립 강연' 후 진행 되는
1기 주니어투자클럽 참관 가능하십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플러스에서 '메리츠자산운용'을 팔로우하시고,
다양한 강연 정보와 금융교육 컨텐츠를 받아보세요
Prajna : 그 놈의 장기투자.... 무유정법이다! 견해의 그물에 불과하다.
이마트, 롯데쇼핑을 봐라. 대기업이고, 튼튼하고 안전하며, 절대 무너질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장기적으로 하향 추세이다 거의 1/4 토막이다. 장기투자는 5년 이상의 미래를 정확하게 내다볼 수 있는 혜안 갖고 있는 사람에게나 적합한 투자방법이다.
이상철 : 존리 대표님 화이팅, 이제야 이렇게 좋은 강의를 보게 되었네요..
Ron Park : 투자할 기업 리스트를 만들자- 길게보고 분석- 장기투자철학 가져라. 부가가치를 늘릴 수 있고 진입 장벽이 있는 회사.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 같이...40 주식 30 부동산 30 채권 ..경영진 마인드
해운대 : 투자하기 1순위 미국.2순위 일본
한국ㅡ도덕성과 사기 1순위. 다알잖아요. ! 이기적을넘어 동물적인 한국 . 더이상 당하지말라ㅡ자기 몫이다 .
맛있게한번 : 저도 10년전까지는 단타로 손실 엄청보다가 좋은기업 저렴한기업 독점적지위를 갖고 있는 기업 등등 내가 사업을 하고 내가 회사를 인수를 한다는 생각으로 주식을 사니까 주가가 떨어져도 마음이 조금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추가매수도 할수있고 쉽게말해 기다릴수잇는 능력이 조금 생기더라고요.지금은 부동산보다 더 좋은게 확실하다고 생각되네요
MS J : 말소리가 너무 울려요!!!!!!!!!
심장약허 :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사드배치 같은 문제로 골짜기 팔수 도 있고.
적자기업인데 다음해 실적이나 보이지 않는 당년 실적이 좋아서 오르기도 하기에
무작정 믿고 매수하기에는 분명 무리가 있습니다
존리 대표님의 강의목적은 이해가 가지만
구체적인 투자기준과 경험이 없는 투자초보자에겐 와 닿지 않을갓이라 보이네요.
모든 강의 내용이 비슷한 내용이라는 점도 아쉽네요.
릭플레어 : 여러분들  스스로   이기업  저기업  샀다 팔았다 하면서  주주의 주권을  잃는것보다는   존리대표님  펀드에  마음편히  맡겨두는것도   훌륭한   재테크이자,   자본주의를  실천하는겁니다  존리대표님   늘건강하세요
릭플레어 : 존리  대표님께서는   대한민국   유일의   자본주의가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장기투자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것을  강의하고 계시는 겁니다....    특히   여러분들께서  발전하고 있는기업에  투자 하고있다면   샀다 팔았다 없이 12 년이상 장기투자 해야 한다는것을   설명하고 계신거에요   모든  주식회사는    동일한 원리로 운영되는겁니다   개인투자가들의  눈으로   발전하는 기업을   선별하는  능력이   부족할수있기 때문에   존리대표님처럼  훌륭한   운용역에게  펀드로  가입하는것도   훌륭한  투자인겁니다
릭플레어 : 발전하는 주식회사에  샀다 팔았다없이 12 년이상 장기투자 하면  주식회사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자회사들의 지분을 공짜로 얻을수있는 주주의 주권을 얻게됩니다..... 삼성전자  이재용회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식을 샀다 팔았다 없이 12 년이상 장기투자 해서  삼성바이오 에피스 지분을 공짜로 얻게된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 

#기업 투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8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sleofaxholme.net.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